본문 바로가기
맥체인성경읽기

10월5일 맥체인식 성경읽기 묵상 소양교회 정현기목사

by seaabundant 2025. 10. 3.
반응형

 

105

 

주제 : 영광

본문 : 열왕기상 8, 에베소서 5, 에스겔 38, 시편 89

 

   오늘 우리는 영광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깊이 상고하고자 합니다. 영광은 하나님의 본질적인 아름다움과 위엄, 그리고 능력을 드러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본래 영광스러운 분이시며, 그분의 모든 행위와 피조물 속에서 그분의 영광이 나타납니다. 우리는 때때로 세상의 화려함과 성공에서 영광을 찾으려 하지만, 참된 영광은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오며, 그분을 통해 비로소 온전히 드러납니다. 오늘  네 본문, 열왕기상 8, 에베소서 5, 에스겔 38, 그리고 시편 89편은 하나님의 영광이 어떻게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고, 우리가 그 영광을 어떻게 우리의 삶 속에서 경험하고 찬양할 수 있는지를 명확히 보여줍니다.

 

1. 열왕기상 8: 성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

 

  열왕기상 8장은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마치고 봉헌식을 거행할 때, 여호와의 영광이 성전에 가득하게 임하는 놀라운 사건을 기록합니다. 구름이 성전에 가득하여 제사장들이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할 정도였는데, 이는 하나님의 압도적인 임재와 영광을 나타냈습니다.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나올 때에 구름이 여호와의 성전에 가득하매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말미암아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여호와의 성전에 가득함이었더라"(왕상 8:10-11). 성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은 하나님의 임재가 실제적이며, 그분의 영광은 피조물이 감히 마주할 수 없을 정도로 위대함을 보여줍니다.

  여호와의 영광이 당신의 거룩한 임재와 함께 성전에 가득하게 나타남으로써, 하나님이야말로 참된 경배와 찬양을 받으시기에 합당한 분이심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손으로 지어진 성전은 여호와의 영광을 담기에는 너무나 작은 그릇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그곳에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셨습니다. 성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은 우리가 드리는 예배와 우리의 마음이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임재로 충만해야 함을 일깨워줍니다.

 

2. 에베소서 5: 영광스러운 교회

 

  에베소서 5장은 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남편과 아내의 비유로 설명하며,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사 자신을 내어주심으로 교회를 거룩하고 흠 없이 만드시고, 장차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실 것을 선포합니다. "이는 곧 물로 씻어 말씀으로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자기 앞에 영광스러운 교회로 세우사 티나 주름 잡힌 것이나 이런 것들이 없이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라"(5:26-27). 영광스러운 교회는 그리스도의 희생과 사랑으로 말미암아 죄에서 정결하게 되고, 그분의 아름다움과 거룩함을 드러내는 공동체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통해 당신의 백성을 영광스러운 교회로 만드시고, 그 교회를 통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십니다. 세상의 교회는 연약하고 부족함이 많지만, 그리스도 안에서 영광스러운 교회로 성장해 갈 것입니다. 영광스러운 교회는 세상의 어떤 조직이나 모임보다 뛰어나며, 그리스도의 아름다움과 성품을 나타냅니다. 우리는 영광스러운 교회의 지체로서 그분의 거룩하심을 닮아가고, 교회를 통해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 합니다.

 

3. 에스겔 38: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나타낸 영광

 

  에스겔 38장은 하나님께서 곡과 마곡의 대규모 연합군을 심판하시고 멸망시키심으로써,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당신의 영광을 나타내실 것을 예언하는 내용을 기록합니다. 이 심판은 하나님의 절대적인 주권과 능력을 온 세상에 알리는 사건이 될 것이며, 하나님의 영광이 모든 민족 앞에서 분명히 드러날 것입니다. "이같이 내가 여러 나라의 눈에 내 위대함과 내 거룩함을 나타내어 나를 알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38:23).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나타낸 영광은 하나님의 심판을 통해 그분의 영광이 온 세상에 선포됨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의 영광은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당신의 공의로운 심판과 절대적인 주권을 통해 나타나며, 모든 민족이 하나님을 경외하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악한 권세들이 아무리 강할지라도, 하나님의 영광 앞에서는 무력할 뿐입니다.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나타낸 영광은 궁극적으로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영광을 인정하고 그분께 경배하게 될 것임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는 증인으로서, 모든 민족이 주님을 알도록 힘써야 합니다.

 

4. 시편 89: 찾아내 기름을 부으심으로 영광스럽게 하심

 

  시편 89편은 하나님께서 다윗과 맺으신 언약을 찬양하며, 다윗을 왕으로 찾아내 기름을 부으심으로 영광스럽게 하신 하나님의 신실하심과 인자하심을 노래합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종 다윗을 택하시고 그를 높이심으로써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셨고, 그의 왕위가 영원히 견고할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내가 내 종 다윗을 찾아내어 나의 거룩한 기름을 그에게 부었도다"(89:20). 찾아내 기름을 부으심으로 영광스럽게 하심은 하나님의 주권적인 선택과 세우심을 통해 당신의 영광이 나타남을 보여줍니다.

  하나님께서는 찾아내 기름을 부으심으로 당신의 택하신 자를 영광스럽게 하심으로써 당신의 신실한 언약과 주권을 나타내십니다. 세상은 자신의 노력과 능력으로 영광을 얻으려 하지만, 참된 영광은 하나님의 택하심과 기름 부으심을 통해 주어집니다. 찾아내 기름을 부으심으로 영광스럽게 하심은 우리가 하나님의 부르심에 순종할 때, 그분께서 우리를 통해 당신의 영광을 드러내실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야 합니다.

 

  오늘 우리는 영광이라는 주제 아래 네 본문을 통해 하나님의 무한한 영광이 우리의 삶과 역사 속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묵상했습니다.  우리의 삶의 목적은 오직 영광스러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 성전에 가득한 여호와의 영광을 사모하며 그분의 임재를 찬양하십시오. 영광스러운 교회의 지체로서 그분의 아름다움을 드러내십시오. 이방 사람의 눈앞에서 나타낸 영광을 선포하며 모든 민족이 주님을 알도록 힘쓰십시오. 그리고 찾아내 기름을 부으심으로 영광스럽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그분의 부르심에 합당하게 살아가십시오. 이처럼 영광스러운 하나님을 온전히 찬양하고 그분의 영광을 드러내는 삶을 살아감으로써 주님께 영광 돌리는 저와 여러분이 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아멘.

반응형